C++프로그래밍/어셈블리 언어

데이터 기초 (숫자를 담는 크기)

season97 2024. 9. 14. 13:31

 

▶ 컴퓨터는 정수를 어떻게 저장할까?

 

ㆍ 비트와 바이트를 통해 표현한다

1Byte = 8bit

컴퓨터의 2진수

1. HEX (16진수) : 0~9 A B C D E F 로 숫자를 표현한다. A는 10 F는 15이다.

 

2. DEC (10진수)

 

3. OCT (8진수)  

 

4. BIN (2진수)

 

ㆍ 우리는 10진수를 사용한다 ( 0 1 2 3 4 5 6 7 8 9 )

 

ㆍ 컴퓨터는 2진수를 사용한다 ( 0 1 )

 ㄴ 2진수의 표기법은 0b0 0b1 0b11 0b100  (순서대로 0 1 2 3)

 

▷ 2진수로 표기하면 너무 길어지는 문제가 있다...

 

ㆍ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16진수이다. 

 

ㆍ 0 1 2 3 4 5 6 7 8 9 10 A B C D E F  10 ....

 

ㆍ 표기법은 0x00

 

ㆍ 16진수의 장점은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기 쉽다는것이다

ㄴ> 0b 1001 0101 이라는 숫자가 있다..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려면? 

 

ㆍ 4자리씩 끊어서 계산하면 된다. 

 

즉 0x95

 

ㆍ 2진수는 생각보다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10진수와 16진수를 자주 사용할것이다.

 

※ 2의 보수를 이용해서 수의 음수를 편하게 구할수도있다 

 

 

'C++프로그래밍 > 어셈블리 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셈블리 논리연산  (0) 2024.09.15
쉬프트 연산  (0) 2024.09.15
문자와 엔디안  (0) 2024.09.14
변수와 레지스터  (0) 2024.09.14
레지스터 기초  (0) 2024.09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