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머터리얼과 머터리얼 인스턴스는 3D 객체에 텍스처와 색상,반사 등의 시각적 속성을 부여하는데 사용된다.
1. 머터리얼
ㆍ 언리얼 엔진에서 머터리얼은 3D 객체에 적용되는 표면의 외관을 정의한다.
ㆍ 즉 객체가 어떻게 보이고 어떻게 빛을 반사하는지 결정한다.
ㄴ> 컬러맵, 노멀맵, 스펙큘럼맵 등 여러 종류의 텍스처와 함께 작동함
ㆍ 실행되기 전에 한번만 계산.
2. 머터리얼 인스턴스
ㆍ 기본적으로 원본 머터리얼로 부터 파생된 것으로, 원본 머터리얼의 일부 속성 값을 변겅할 수 있다.
ㆍ 같은 구조를 가지지만 다른 색상이 필요한 경우 각각 별도의 머터리얼을 만드는 대신 원본 머터리얼로 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색상만 변경해 줄 수 있겠다.
ㆍ 실행 중에 계산할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
◈ 차이점
1. 계산시점
ㆍ 일반적인 머터리얼은 게임 실행 전에 계산되며 실행중엔 변경할 수 없지만
다이나믹 머터리얼 인스턴스는 게임 실행 중에도 그 속성 값을 바꿀 수 있다.
2. 복제
ㆍ 머터리얼 인스턴스는 원래 머터리얼과 비슷한 완전성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객체에서 사용하기 위해 복제가 가능하다.
◈ 실 사용 예시
※ 화면에서 깜빡깜빡 빛나는 엑터를 만들었다.
※ 느낀점 : 캐릭터가 피격했을때 피격했다는 의미로 깜빡깜빡하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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