ㆍ 빈 프로잭트 기반으로 만들었어서 콘텐츠를 추가해서 기본 모델을 가져왔다.
ㆍ 필요 없는걸 삭제하고 정리할라했는데 에디터에서 할라니까 또 말썽이다...
ㆍ 에디터를 끄고 파일탐색기에서 해주고 다시켰다..
머테리얼 간단 포스팅: https://season97.tistory.com/12
머터리얼(Material)과 머터리얼 인스턴스(Material Instance)
▶ 머터리얼과 머터리얼 인스턴스는 3D 객체에 텍스처와 색상,반사 등의 시각적 속성을 부여하는데 사용된다. 1. 머터리얼 ㆍ 언리얼 엔진에서 머터리얼은 3D 객체에 적용되는 표면의 외관을 정
season97.tistory.com
# 매쉬의 종류는 스캘래탈 매쉬가 있고 스태틱 매쉬가 있다.
ㆍ 말 그대로다. 정적이면 스태틱으로 하면 되고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면 스캘래탈로 본 정보를 심어서 할 수도 있다.
매쉬는 그냥 하나의 모양을 나타내는것.
ㆍ 이거 색 설정도 된다 ㅎㅎ
ㆍ 머테리얼 생성
ㆍ 베이스 컬러에 색 지정
큐브에 할당.
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큐브 완성
뭐 대충 이런애들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금 작업을 해본것이다
ㆍ 이런식으로 텍스처도 붙힐 수 있다.
옛날에 다 했던거라 숙 훑어만봐도 다 생각이 난다.
ㆍ 이런 애들도 UV 좌표에 맞게 머테리얼이 들어가있는것.
# 자주 사용하는 머테리얼 관련 노드
합치기 (블랜딩)
ㆍ말그대로 합치는것 Alpha값이 중간 사이의 비율이라고 생각하자 0에 가까울수록 A 1에가까울수록 B
파라미터 승격
ㆍ 파라미터로도 관리 가능
머태리얼 인스턴스
ㆍ 겹치는 기능이 많을때는 함수를 만들고, 클래스와 그 상속구조 처럼, 머태리얼도 그렇게 할 수 있다.
ㆍ 그게 바로 머테리얼 인스턴스이다. 머테리얼에서 파생된 어떠한.. 정밀 조절 및 설정하고 싶다면 머태리얼 인스턴스를 이용하면 된다.
ㆍ 이런 머테리얼이 있고, 하나의 오브젝트마다 Alpha, metallic, Roughness값만 좀 변경하고 싶다고 생각해보자.
#그럴때 필요한게 머태리얼 인스턴스
ㆍ 수치만 바뀐 머테리얼 인스턴스 생성 완료~
ㆍ 머테리얼을 기반으로 파생되어 생성되었고, 거기서 어떠한 기능만 좀 달라지는 것들, 연산은 런타임에서 이루어진다.
※ 복습용으로 포스팅 해봤는데 금방 다시 기억난다. 용어를 좀 정확하게 숙지하고 익숙해지자
'언리얼엔진 > 언리얼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벡터(수학)와 Actor의 이동 (0) | 2024.10.11 |
---|---|
Actor (0) | 2024.10.11 |
UObject (0) | 2024.10.10 |
언리얼C++ 여러가지 기본팁 (2) | 2024.10.09 |
애니메이션 (1) | 2023.10.13 |